책을 읽다가 P&G의 한 페이지 보고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
말 그대로 한 페이지로 글을 정리해서 작성하는 방법인데요,
간결하고 효과적인 글쓰기는 정말 매력적인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.
영어로는 P&G's One Page Memo라고 하는데 예전부터 알려진 유명한 기법이라고 합니다.
특정 형식에 맞게 간결하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서술해서 읽는 이에게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.
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Idea Summary
제안하는 내용과 그 목적,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짧게 요약합니다.
읽는 이가 이 부분만 보고도 전체 맥락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.
- Background
이 글을 쓰게 된 배경에 대해 서술합니다.
- How It works
제안하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합니다.
- Key Benefits
제안하는 내용이 왜 그리고 어떤 이득이나 통찰을 줄 수 있는지 서술합니다.
너무 많은 포인트를 넣기보단 핵심적인 세 가지 정도로 상대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.
- Next Steps
어떤 일들이 일어나야 하는가에 대해 서술합니다.
일을 하다 보면 글을 쓸 일이 많습니다.
책을 많이 읽거나 글을 많이 쓰다 보면 은연중에 글의 형식이 갖춰지거나 정리를 잘하게 될 수도 있지만
이렇게 글 쓰는 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
References
https://shellypalmer.com/2020/09/pg-memo/
The Famous "P&G Memo"
Want to be a better strategic thinker? For most businesspeople, the time-tested P&G (Procter & Gamble) Memo is a great place to start. At its core, the format of a classic P&G recommendation memo forces you to sequentially structure your thoughts, which in
shellypalmer.com
https://www.marketingjournal.org/what-marketers-can-learn-from-pgs-one-page-memo-madison-bloom/
“What Marketers Can Learn from P&G’s One Page Memo” – Madison Bloom
One of the greatest contributions to developing the modern marketing mindset comes from Procter and Gamble (P&G). Specifically, the one-page memo. The reason I bring it up today is that too few new marketers are familiar with it, and even fewer use it
www.marketingjournal.org